척척박사/영어교육
L2교육의 6가지 접근법: Teachability Hypothesis
es25n.n
2024. 9. 30. 22:58
5. Teach what is teachable = learnability
(가르칠 수 있는 것을 가르쳐라)
: teachability hypothesis (processability / teachability)
준비가 되지 않으면 가르치지 말라는 입장임.
발달순서에 대한 부분은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발달순서에 따른 수업이 학습을 촉진 시킬수 있다는 증거는 있다. 또한 학습자가 중간언어의 수업을 통해 바뀌는 방법에 대해 교사의 실질적인 기대를 갖게 하여 도움이 된다.
a.developmental features
몇몇 언어구조, 문장에서의 단어순서는 발달 순서가 있고 예측가능한 발달경로를 따라서 발달한다고 하여 정해진 순서대로 가르쳐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학습상의 발달단계를 평가하여 순서상 다음에 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좋다.
b.variational features
언어의 어떤 측면은 발달 순서를 따르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서 언제든지 가르칠수 있다고 함. 학습자의 이런 특징의 습득은 동기, 정체성, 적성, 수업의 질 같은 요인에 의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