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영어교육

기타 SLA 가설: Complex dynamic systems theory(CDST)

es25n.n 2024. 9. 30. 22:47

 

Complex dynamic systems theory(CDST)

:CDST은 인풋을 강조하고 작은 인풋이 큰 변화를 일으킬수 있다고 함.

dynamic system theorychaos/complexity theory 둘다를 말함.

 

A. 복잡한 시스템과 그들의 상호연결

언어는 복잡한 시스템을 가지고 서로 복잡하게 관련됨.

 

B.발달의 비직선적(= 나비효과)

발달단계는 직선적이지 않고 가변적(variability). 학습자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단계를 뛰어넘거나, 뒤로 가거나, 혹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C. 복잡한 시스템의 역학본질

CDST이론가들은 L2학습보다는 L2발달이라는 용어를 더 선호한다. 왜냐하면 발달은 목표나 방향이 없고 변화만 있기 때문.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내부의 자기조직화의 힘을 받으면서 CDST는 입력언어에 대한 노출의 빈도를 강조함. 입력의 노출이 시스템의 변화를 일으킴.

 

 

<CDST의 수업적용>

학습자의 동기와 기꺼이 하려는 의사소통을 하려는 마음은 변할 수 있음. CDST는 사용 기반 원리를 합한 것을 DUB(역학사용기반수업법)이라하고 DUB를 기반으로 movie approach를 만들었다. 이 수업법에서 학습자는 Task-based수업의 학습자보다 훨씬 더 큰 발전을 보여주었음. 이것으로 CDST를 지지하는 것을 보여줌.